파워포인트 pdf 변환
대학교에서 발표 수업을 하다보면 필수로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파워포인트입니다. 요즘은 프레지도 많이 사용하지만, 그래도 아직 피피티의 아성(?)을 무너뜨리진 못하고 있지요.
문제는 이겁니다. 내가, 혹은 우리 팀이 정성스럽게 만든 피피티 자료를 다른 사람들이 가져가 무단으로 수정해 사용하지는 않을까... 하는 것. 그럼 정말 속이 상하겠지요? 이럴 때 유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pt 파일을 pdf 파일로 바꾸는 겁니다. pdf 파일은 읽을 수만 있고 수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같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에게 파일을 제공하는 한편 무단복제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세요:)
먼저 파워포인트를 열고 바꾸고 싶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저는 지금 컴퓨터에 마땅한 게 없어서 인터넷에서 샘플 파일을 받았습니다. 나중에는 피피티 탬플릿 관련 포스팅도 해봐야겠습니다. 괜찮은 탬플릿은 발표의 멋을 깊이 살려주지요 ^^
파일을 불러오셨으면, 위에 있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지금 이 설명은 2007버전 기준입니다만, 상위 버전들도 방법은 같습니다. 오히려 더 쉬워요. 보시고 대략적인 방법만 아시면 됩니다.
그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고, 그 다음 다른 형식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잠깐, 이상한 메뉴가 하나 보이는군요. 저 말고 이런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다른 파일 형식에 대한 추가 기능 찾기'. 이건 해당 프로그램이 pdf나 xps 변환 등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있는 메뉴입니다. 한번 눌러볼까요?
아래처럼 도움말이 나옵니다.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움말에서 시키는대로만 하면 됩니다 ^^;; 1번에 나와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링크로 접속하면, 추가하는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하시면 정상적으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파일을 받을 때는 항상 다른 파일을 더 받을거냐고 물어봅니다. 굳이 설치 안 하셔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2007 이상 버전에는 이런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없을 겁니다 ^^;; 이렇게 기능 추가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pdf 형식으로 저장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 컴퓨터에 굳이 필요없어서 설치 안 했습니다만, 이렇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을 선택하면 여러 종류의 형식이 나옵니다.
보시는 것처럼 참 쉽습니다.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파워포인트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가 대학생이기 때문에 대학 얘기를 했습니다만, 피피티는 학교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프리젠테이션 멋지게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