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전세부동산중개수수료

KUWRITER 2014. 3. 8. 17:13

여러분 기뻐하십시오. 제가 드디어 집을 구했습니다 ㅜㅜ 사실 구했다기보다는 계약 확정을 했다는 게 맞는 얘기지만요. 어쨌든 집주인 아주머니가 집값을 올리셨는데, 그래도 양자 괜찮은 조건으로 합의했습니다.

이렇게 계약을 연장하다 보니까 옛날 생각이 나더라고요. 특히 2월은 대학생들이 집을 많이 구하는 시기지요. 이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부동산을 거쳐서 방을 구하는 겁니다. 물론 발품을 팔아서 구하는게 제일 좋지만, 그래도 부동산을 이용하면 많은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으니까요.

부동산을 통해 방을 구하면 중개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수수료를 얼마나 내야하는 건지 궁금할텐데요. 저는 몰랐는데, 이게 공식적으로 정해진 비율이 있더라고요. 이런걸 정리한게 요율표랍니다. 혹 요율표를 보기가 어려우시면 바로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되고요. 계산기는 아래쪽에서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표를 볼까요?





먼저 주택에 대한 거예요. 크게 매매교환과 임대차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매매교환을 살펴볼게요. 5천만원 미만인 경우, 5천~2억인 경우, 2억~6억인 경우, 6억 이상인 경우 상한요율과 한도액이 정해져 있어요. 즉, 해당액을 넘는 수수료는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거지요. 임대차 쪽도 마찬가지로 계산하시면 되요. 어렵지 않지요?




주택 이외의 경우에는 상한요율 1천분의 9 이내에서, 중개업자가 정한 상한요율 이하에서 중개의뢰인과 중개업자가 협의해서 결정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나머지 부분은 주택과 같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계산하기가 머리 아프다! 하시는 분들은 다음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돼요. 

 


이 요율표와 계산기 모두 서울 사이버민원실에 있는 건데요. 주소는 다음과 같아요.

http://www.seoul.go.kr/info/organ/subhomepage/urban/cyber_sip/service_02_ita.html

들어가셔서 표 확인하시고 계산하실 수 있답니다. 위의 화면처럼, 주택인지 아닌지를 결정하시고 거래종류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거래금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 전세 7000에 들어갔거든요. 칠천만원을 입력했어요. 저는 부동산을 끼지 않았지만, 혹시 부동산을 꼈다면 중개수수료는~




꽤 나오네요. 35만원이예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네요 ^^;;

그런데 지금 소개해드린 방법에는 하나 문제가 있어요. 바로 서울 기준이라는 거! 이게 또 지역마다 다르더라고요. 그런분들께서는 다음 방법을 사용하시면 돼요. 네이버에서 부동산중개수수료를 검색하시면 된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지역별로 요율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측면에서는 네이버가 정말 좋더라고요. 찾는 정보를 바로바로 시원하게 보여주니까요.





그럼 이 글 보시는 분들 모두 마음에 드는 집 구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수수료도 알맞게 내시고요.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